어머니 하나님은 생명의 근원이십니다. 하나님을 믿는 이들이 여러 유혹들로부터 스스로를 절제하고 어려움 앞에서도 인내하는 이유는 마침내 영생을 얻기 위함이므로, 결국 하나님을 믿는 모든 이들은 어머니 하나님을 알고 믿어야만 합니다.

어머니 하나님

‘하나님은 한 분뿐이다’라는 명제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있어 절대불변의 진리와 같았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명제는 성경의 서두에서부터 모순을 드러냅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세기 1:26~27

분명히 한 분이실 하나님께서는 왜 ‘우리’라는 표현을 연거푸 세 번이나 사용하셨을까요? 혹자는 여기서의 ‘우리’에 천사들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하셨으니 천사도 창조의 능력이 있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천사는 구원받을 후사들을 섬기는 위치에 있을 뿐 우리를 창조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히브리서 1:14). 그렇다면 ‘우리’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은 대체 누구이실까요?

‘우리’로 표현된 하나님께서는 27절에서 당신의 형상 그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는데,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복사본인 사람의 형상이 남자와 여자 두 부류라는 것은, 원본이신 하나님의 형상에도 남성적, 여성적 두 형상이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남자 형상의 하나님이 ‘아버지’시라는 것은 우리가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자 형상의 하나님’은 무엇이라고 불러야 할까요? 바로 ‘어머니’입니다.

만물의 이치가 증거하는 어머니 하나님

사실 이 오묘한 진리는 하나님께서 지으신 만물 속에도 투영되어 있습니다. 만물은 하나님의 뜻대로 창조되었으므로 만물이 보편적으로 가진 공통점을 살펴보면 그 안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요한계시록 4:11).

새와 물고기 등의 동물과 사람, 그리고 더 나아가 대부분의 생명체가 어머니를 통해 최종적으로 생명을 얻습니다. 또한 생명 유지에 가장 필요한 DNA 중 하나인 미토콘드리아는 거의 모든 생명체가 어머니를 통해 물려받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 역시 영의 어머니로부터 최종적으로 받게 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아담과 하와를 지으신 뜻 속에서도 어머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담은 장차 오실 재림 그리스도 즉 남자 형상의 하나님을 표상합니다(로마서 5:14). 그렇다면 아담의 아내인 하와는 누구를 표상할까요?

아담이 그 아내를 하와라 이름하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더라 창세기 3:20

‘하와’라는 단어는 ‘생명’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 은혜 등 다른 뜻을 부여하실 수도 있었겠지만 ‘생명’이라고 칭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많은 생명체가 어머니로 말미암아 생명을 얻듯, 모든 인류도 영의 어머니께 나아가야 영원한 생명을 받게 된다는 뜻을 보이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하와를 ‘모든 산 자의 어미’라 칭하신 것입니다. 이천 년 전 예수님께서도 구원을 주러 오셨지만 진정한 구원을 의미하는 영생을 ‘마지막 날’에 주시겠노라고 네 번이나 강조하신 것입니다(요한복음 6:39, 40, 44, 54).

어린양의 아내, 하늘 예루살렘, 우리 어머니

그렇다면 정말로 성경에는 어머니 하나님께서 등장하신다는 예언이 있을까요?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어린양의 아내’에 대한 예언을 살피면 알 수 있습니다. 어린양은 예수님을 표상하는데(요한복음 1:29), 초림 예수님은 혼인을 하신 일이 없으니 이 예언에서의 ‘어린양’은 재림 예수님을 가리킴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천사는 어린양의 아내를 보여주겠다고 하고 ‘하늘 예루살렘’을 보여줍니다(요한계시록 19:7, 21:9~10). 하늘 예루살렘은 우리와 어떤 관계일까요?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갈라디아서 4:26

어린양이 아버지를 표상하듯 어린양의 아내는 우리의 어머니를 표상합니다. 어머니께서는 구원받을 성도들이 받게 될 약속, 영원한 생명을 주실 구원자십니다(갈라디아서 4:28, 요한일서 2:25). 영생을 얻기 위해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라면 영의 어머니를 반드시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이들뿐만 아니라 70억 모든 인류가 어머니 하나님을 믿어 영생의 축복을 받고 천국에 나아가기를 바랍니다.